만 5세 유아의 공격적 행동과 또래관계 - 또래관계의 안정성, 가해/피해 행동의 관계, 성별에 따른 또래거부와 가해 행동과의 관계 -

Keywords

공격성; 유아; 또래수용; 또래거부; aggression; young children; peer acceptance; peer rejection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기의 또래관계의 안정성과, 공격적 가해, 피해의 안정성, 가해, 피해 및 성별이 또래관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만 5세 유아 95명을 대상으로 1대1 구조화된 면접을 실시하였다. 2달 간격을 두고 공격적 가해, 피해와 또래관계(또래수용, 또래거부)를 각 두 차례 측정하였다. 각 유아에게 여러 가지 공격적인 행동이 나와 있는 그림을 보여주고, 같은 반에 이렇게 다른 친구를 대하는 친구가 누구인지(가해), 그런 행동을 당하는 유아(피해)가 누구인지 물어보았고, 가장 좋아하는 유아(또래수용)와 좋아하지 않는 유아(또래거부)를 고르게 하였다. 그 결과, 또래거부는 또래수용보다 더 안정적이었으며, 선행된 가해/피해는 2달 뒤의 가해/피해에 영향을 주었다. 가해는 또래거부를 유의하게 예측하였으며, 이러한 경향은 남아보다 여아에서 높았다. 본 논문은 싫어하는 유아는 선호하는 유아에 비해 더 고착되어 있고, 가해행동은 또래거부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에, 긍정적 또래관계 형성 및 가해행동의 중재는 어린 시기부터 시작되어야 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