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곤경이 비정상생산원가에 미치는 영향 - 계속기업의견을 중심으로 -

Keywords

계속기업의견; 비정상생산원가; 재고자산; 재무곤경; Abnormal Production Costs; Financial Stress; Inventory; Going Concern Opinion

Abstract

본 연구는 재무적 곤경 및 파산위험 등으로 계속기업에 대한 의문 의견이 비정상생산원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하였다. 재무적 곤경 및 파산위험에 직면해 있는 기업의 경우 악화된 영업활동순현금흐름을 개선하기위하여 다양한 현금유입의 원천을 찾고자 노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가능성이 불확실한 기업일수록 이익의 상향조정을 통한 성과를 개선하고자 할 유인이 존재한다. 재고자산은 주요 영업활동의 대상인 자산이며, 경영자는 재고자산의 구입 및 생산여부, 적정재고의 보유 및 판매에 대한 재량권이 있다. 따라서 경영자는 제품의 과대생산을 통한 고정제조간접원가의 자본화로 발생하는 이익의 상향조정 또는 보유 재고자산의 처분을 통한 현금유입을 확보 중 하나를 선택할 것이다. 2001년부터 2009년 사이에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제조업 중 9,887기업-연도 대상으로 실증분석 한 결과 계속기업으로서의 존속가능성이 불확실한 기업일수록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비정상생산원가가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로 재무곤경이나 파산위험 등으로 계속기업 의견을 받은 기업은 보유 재고자산의 처분을 통한 현금유입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재무적 곤경을 겪고 있는 회사의 재고자산과 관련된 전략적 선택에 대하여 실증분석 한 본 연구의 결과는 학계와 실무계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