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시공현장에서의 품질관리가 원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Keywords

Quality Control; Cost of Construction Work; QC 7 Tools; 품질관리; 공사원가; QC 7도구

Abstract

품질관리는 프로젝트가 요구하는 사항을 만족시키며, 프로젝트의 안전성 및 신뢰성을 확보, 보장하기 위해 품질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달성을 위해 수행하는 종합 품질보증체제를 구축하는 것으로 품질의 방침, 목표, 책임과 수행을 결정하는 관리기능의 모든 행위를 포함한다. 또한 품질은 원가, 공정과 서로 영향을 주고 받기 때문에 결국 기업의 입장에서 생산 경영자가 이들을 유기적으로 관리하여야 한다. 품질관리에 투하되는 비용은 예방비용, 평가비용, 실패비용으로 구분되는데 각 비용이 상호적으로 잘 적용되면, 효율적인 품질관리가 이루어지게 되는데 이러한 효과적인 관리는 결국 원가절감효과를 거두게 된다.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통한 하자율 0%달성은 정량적으로는 총공사비의 0.5%절감 효과가 있으며, 이러한 원가절감의 효과 이외에도 품질수준의 향상으로 인한 기업이미지의 향상과 입주자의 만족 등 부가이익을 취할 수 있다. 이에 점점 더 초고층화, 복잡화, 심대화, 과밀화 되고 무한경쟁 시대로 가는 건설업계의 추세와 사회의 흐름에 맞추어 볼 때,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품질관리 활동을 기반으로 최고경영자에서부터 건설현장의 작업자까지 품질관리 활동에 적극적인 참여와 품질관리 의식의 제고가 요청되는 시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