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미술치료가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유아; 집단미술치료; 사회; 정서발달; Young children; Group art therapy; Social; Emotional development; Young children; Group art therapy; Social; Emotional development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미술치료가 유치원에 다니는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A시 S유치원에 다니는 만 6세반 유아 중 18명(실험집단 9명, 통제집단에 9명)을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은 2010년 11월 2일부터 12월 29일까지 총 15회기로 주 2회 90분씩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사회․정서 발달 평정척도를 사용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실시 전 후에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사전검사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변량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는 사회성 영역의 교사에의 비의존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집단미술치료는 정서영역의 유치원에서의 안정감, 성취동기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집단미술치료가 유치원 아동들의 사회․정서발달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