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미술치료가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Title
집단미술치료가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
Other Titles
The effects of the Group Art Therapy on the Social and Emotional Development of Young Children
Author(s)
김갑숙서영랑[서영랑]
Keywords
유아; 집단미술치료; 사회; 정서발달; Young children; Group art therapy; Social; Emotional development; Young children; Group art therapy; Social; Emotional development
Issue Date
201203
Publisher
한국예술심리치료학회
Citation
예술심리치료연구, v.8, no.1, pp.41 - 64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집단미술치료가 유치원에 다니는 유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대상은 A시 S유치원에 다니는 만 6세반 유아 중 18명(실험집단 9명, 통제집단에 9명)을 선정하였다. 프로그램은 2010년 11월 2일부터 12월 29일까지 총 15회기로 주 2회 90분씩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사회․정서 발달 평정척도를 사용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프로그램 실시 전 후에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사전검사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공변량분석을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미술치료는 사회성 영역의 교사에의 비의존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집단미술치료는 정서영역의 유치원에서의 안정감, 성취동기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즉 집단미술치료가 유치원 아동들의 사회․정서발달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할 수 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9468
ISSN
1975-759X
Appears in Collections:
환경보건대학원 > 미술치료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