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놀이성, 사회적 유능감, 리더십 간의 구조 관계 분석

Keywords

놀이성; 사회적 유능감; 리더십; playfulness; social competence; leadership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의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유능감과 놀이성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북에 소재한 사립유치원, 국공립어린이집, 민간어린이집의 만 4, 5세 유아 311명이며, 수집된 자료는 PASW 18.0과 AMOS 18.0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되었다.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의 놀이성은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놀이성은 사회적 유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아의 사회적 유능감은 유아의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아의 놀이성은 사회적 유능감을 매개로 하여 유아 리더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