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어법으로 합성된 Al(OH)3에 함유된 미량 Na 성분의 제거

Keywords

Bauxite; Bayer process; Aluminum hydroxide; High purity alumina; 보크사이트; 베이어 공정; 수산화알루미늄; 고순도 알루미나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베이어공정에 의해서 수산화알루미늄(Al(OH)3)을 합성하였으며, 고순도 알루미나를 합성하기 위하여 염산 및 초산과 같은 산성용액을 사용하여 Al(OH)3에 함유된 나트륨을 제거하였다. 호주의 퀸즐랜드 주에서 생산된 보크사이트가 베이어공정에 의해 알루미나를 합성하기 위해 사용되었으며, 보크사이트는 attrition mill을 이용하여 10 μm 이하의 분말로 분쇄하여 사용되었다. 보크사이트에 함유된 알루미나 성분을 용출하기 위하여 분쇄된 보크사이트를 5 N의 NaOH 수용액으로 처리하였으며, 고압반응기 내에서 보크사이트로부터 알루미나의 용출은 140 ℃, 3.4 atm에서 수행되었다. 용출 후 고체 시료인 레드 머드는 여과에 의해서 액체시료와 분리되었다. 보크사이트와 여과된 레드 머드에 함유된 알루미늄 함량과 구조변화를 XRD와 EDX로 분석하였다. 또한 분리된 용액에 함유된 알루미나는 씨드 물질로 사용된 Al(OH)3의 첨가에 위해서 Al(OH)3로 결정화되었다. 결정화 과정에서 얻어진 Al(OH)3는 증류수에 의해서 수차례 수세과정으로 정제되었다. 또한 산성 용액에 의해서 Al(OH)3에 함유된 나트륨이 제거되는 것을 확인되었다. Al(OH)3 분말의 순도는 물에 의한 세정으로 99.3%로 생산되었고, 산 처리에 의해서 나트륨의 함량은 약 0.009% 정도로 감소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