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위원회가 경영자보상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경영자보상; 보상위원회; 재량발생; 총자산수익률; 현금보상; CEO compensation; compensation committees; return of asset; discretional accrual; cash compensation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기업성과와 기업성과에 내재된 경영자의 재량적인 부분이 경영자보상을 책정하는데 있어 이사회의 전문위원회 중 하나인 보상위원회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하여 검증한다. 구체적으로 보상위원회를 도입한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성과에 비례한 보상을 지급하고 있는지, 경영자가 자신의 부를 극대화하기 위한 행동에 관하여 보상위원회가 이를 보상에 어떻게 반영하는지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써 보상위원회의 역할과 보상위원회의 도입 효과를 규명해 보았다. 2000년부터 2009년까지 한국증권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비금융기업 중 3,644개 기업-년 자료를 통해 실증분석을 수행한 결과, 보상위원회가 설치된 기업의 경우 경영자보상에 있어 회계이익에 기초한 성과지표를 적절히 반영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보상위원회의 효과는 기업규모에 따라 다르게 발생하였다. 자산규모가 2조원 이상인 기업의 경우 보상위원회의 설치 여부와 상관없이 회계이익과 재량발생이 경영자보상에 미치는 영향은 크게 차이나지 않았으나, 자산규모가 2조원 미만인 기업의 경우 보상위원회의 설치여부에 따라 경영자보상에 반영되는 성과지표와 경영자의 기회주의적인 행동이 차별적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 우리나라에서 보상위원회의 직접적인 역할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무엇보다도 큰 의의를 둘 수 있으며,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경영자를 감독하고 평가하는 이사회 역할과 구조에 대하여 새로운 인식을 제공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