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선수의 성별에 따른 일회성운동이 염증인자, CK 및 심박수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일회성운동; 염증인자; CK; 심박수; acute exercise; inflammatory factor; CK; heart rate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성별의 차이가 염증인자(CRP, WBC), 근손상인자(CK)와 심박수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기 위한 것이다. 20명의 남성(n=10)과 여성(n=10) 운동선수를 대상으로 자전거에르코메터를 이용하여 80%HRmax에서 30분간 최대하운동을 수행하였으며 그 후 운동강도를 2분마다 남자는 1kp, 여자는 0.5kp를 증가시켜 최대운동 시점 까지 운동을 수행하였다. 심박수는 안정 시, 운동직후, 회복 1분, 2분, 3분에 측정하였다. 염증인자와 근손상인자는 안정 시, 운동직후, 회복 2시간에 측정되었다. 결과 일회성운동은 심박수를 증가시켰으며 회복기에 다시 감소되었다. 운동에 따른 심박수의 회복율은 남성이 여성에 비하여 유의하게 높았다. 혈중 CRP농도는 일회성운동과 회복에 따른 유의한 변화를 보여주지 않았다. WBC는 운동직후 증가하여 회복기에 감소하였지만 집단에 따른 차이변화는 없었다. 혈중 CK의 경우 두 집단 모두 안정 시에 비하여 운동직후 증가하였으며 회복기에 더욱 높은 증가를 보였다. 한편 이러한 증가율은 남성이 여성에 비하여 높게 나타났다. 요약하면 남성과 여성의 심박회복율과 근손상에는 차이가 있었으며 보다 명확한 규명을 위하여 다른 염증인자와 관련된 추가적인 연구가 요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