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판과 네트워크 유형이 중소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itle
평판과 네트워크 유형이 중소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Upon Effects of Firm Reputations and Network Types on Firm Performances
Author(s)
이재훈이도형박신영[박신영]
Keywords
기업평판; 사회적 네트워크; 평판 네트워크; 정보 네트워크; 기업성과; Firm Reputation; Social Network; Reputation Network; Information Network; Business Performance
Issue Date
201203
Publisher
한국중소기업학회
Citation
중소기업연구, v.34, no.1, pp.121 - 138
Abstract
중소기업은 기존 기업과는 달리 내부자원의 부족과 뒤늦게 사업을 시작함으로써 겪는 핸디캡인 신생기업의 한계(liability of newness)(Stinchocombe, 1965)를 경험하게 되며, 또한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의 왜소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규모의 한계(liability of smallness)(Baum, 1996)를 경험하게 되어 환경변화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최근 기업의 무형자원인 기업평판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이와 관련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기업의 평판과 네트워크를 주요변수로 설정하여 이들과 기업성과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며, 특히 기업평판이 네트워크 구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사업 활동을 영위하는 247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얻은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평판은 정보 및 평판 네트워크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사회적 네트워크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의 평판은 네트워크 유형에 있어서 정보 네트워크와 평판 네트워크가 높은 기업과의 관계를 구축한다는 Barney and Hansen(1994)의 의견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기업평판, 평판 네트워크, 정보 네트워크는 기업성과에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반면에 사회적 네트워크는 기업의 성과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보 네트워크와 평판 네트워크는 기업평판과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부분매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무형자원인 기업평판은 평판 네트워크와 정보 네트워크의 형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기업이 관계를 형성함에 있어서 보증(endorsement)의 혜택을 얻기 위해 평판이 높은 기업과의 제휴를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은 무형자원인 평판의 구축과 관리에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사회적 네트워크는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 네트워크가 창업시 중요한 자원이 될 수 있을지는 모르지만 기업의 성공적인 발전을 위한 핵심 요인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9407
ISSN
1226-6345
Appears in Collections:
경영대학 > 경영학과 > Articles
기초교육대학 > 교양학부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