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팔꽃의 꽃과 종자 착색에 관여하는 유전자의 동정과 특성

Keywords anthocyanin; bHLH protein; 안토시아닌; bHLH 단백질

Abstract

I. purpurea의 야생형 FP39는 진한 자주색 꽃과 흑갈색의 종자가 맺히는 반면, 자연변이종인 KK-1과W-4는 안토시아닌 색소가 결핍된 꽃을 피우고 아이보리색의 종자를 맺는다. 이들 변이종에서는 조사된 안토시아닌 생합성 유전자의 발현률이 떨어졌는데, 이는 나팔꽃식물의 전사조절인자 변이종인 ivs, c1 및 ca 계통에서 관찰된 결과와 유사하였다. 분자분석을 통해 꽃과 종자에서 동시에 관찰되는 착색변이는, bHLH 단백질을 암호화하고, 꽃과 종자의 착색을 포함한 식물의표피세포에서 나타나는 여러가지 형질에 관여하는, 애기장대의 TT8과 페튜니아의 AN1유전자와 상동성이 있는 나팔꽃의 IVS 유전자에 DNA형 전이인자가 삽입됨으로써 유전자의 기능이 상실된 결과였다. KK-1과W-4계통은 bHLH2의 변이형질인 ivs-m1과 ivs-stb를각각 가지는데 두 대립형질의 IVS 전사산물 축적은전이인자의 exon 영역 삽입에 의해 감소되었다. 전이인자의 삽입을 제외하더라도, ivs-m1과 ivs-stb는 exon 및 intron 영역에서 각각 26 및 165부분에서 DNA 염기서열 차이를 보였다. 그 차이는 추정 아미노산 서열에서14개의 아미노산 차이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로 이 두 대립형질이 같은 종 내에서 서로 다른 생태역사를 가질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