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산화물이 담지된 γ - Al2O3 촉매상에서 가수분해에 의한 SF6의 촉매분해

Keywords

Hydrolysis of SF6; γ-Al2O3; Transformation; Stability; Promoter; SF6의 가수분해; 감마-알루미나; 상전이; 촉매의 안정성; 조촉매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SF6 가수분해를 위하여 사용되는 γ-Al2O3의 안정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조촉매를 조사하였다. SF6의 가수분해과정에서 γ-Al2O3의 결정상은 α상으로 전환된다. 여러 가지 금속산화물이 조촉매로 적용되었으며, 1, 5, 10 wt%의 Ga, Mg, Zn가 함침법에 의해서 γ-Al2O3의 표면에 담지 되었다. 특히, 산화아연이 담지된 촉매가 높은 활성을 가지고 이들의 결정상 변화가 없음을 촉매활성실험과 XRD분석으로 확인되었다. 이들 결과로부터 SF6의 촉매분해반응에서 ZnO를 촉매의 표면에 담지하여 γ-Al2O3의 촉매적 안정성이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