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모방기술을 응용한 감성의류용 구조발색사와 직물의 물성

Keywords

생체모방; 구조발색사; 색차; 반사율; KES-FB; Biomimetics; Structural color; K/S; reflectance; KES-FB; Biomimetics; Structural color; K/S; reflectance; KES-FB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생체모방기술을 응용하여 감성의류용 구조발색사를 방사하고 이를 사용하여 직물을 제직⋅감량가공하여 이들의 발색성 및 촉감 물성을 측정하여 감성의류용 용도의 적용성을 확인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삼각단면을 갖는 37층의 폴리에스테르와 나일론을 교호로 적층시킨 구조발색사의 방사조건을 확립하였으며 이들 3가지 사의 발색성을 multi angle spectro-photometer로 확인하였다. 그리고 이들 사로 제직한 구조발색직물 3가지의 겉보기 색차와 반사율을 분석한 결과 700nm에서 400nm까지의 파장에서 발색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직물 밀도와 조직이 다른 3가지 구조발색 직물을 제직하고 감량⋅가공처리하여 직물 역학특성치에서 촉감을 측정한 결과 100℃, 60분 감량처리 한 시료가 최적설계(194ends/in☓105picks/in) 및 감량조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감량처리 시 온도와 처리시간 증가에 따라 감량율이 13%에서 최대 23%까지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때 직물의 신축특성, 굽힘강성 및 전단강성은 감소하며 압축특성은 증가하는 현상을 보였다. 그리고 최적설계조건인 1번 직물시료를 100℃, 60분 감량처리 할때 촉감이 가장 우수하며 일본 몰포직물보다 더 우수한 촉감치를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