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판 내적 속박감 및 외적 속박감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연구

Keywords

Internal entrapment; External entrapment; depression; reliability; validity; Internal entrapment; External entrapment; depression; reliability; validity; 내적 속박감; 외적 속박감; 우울; 신뢰도; 타당도

Abstract

본 연구는 Gilbert와 Allan(1998)이 개발한 내적 속박감 (Internal Entrapment Scale: IES) 및 외적 속박감 척도(External Entrapment Scale: EES)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하였다. 연구대상은 K지역 대학생으로 총 401명이며, 모두 연구 참여에 동의한 뒤 내적 및 외적 속박감 척도와 관련 척도들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내적 신뢰도는 내적 속박감 .89 그리고 외적 속박감 .92로 양호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내적 속박감 및 외적 속박감 모두 단일 요인으로 추출되었다. 각 요인에 대한 설명량은 내적 속박감 59.56% 그리고 외적 속박감 51.02%로 나타났다.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내적 속박감 및 외적 속박감에 속해 있는 각 문항들의 요인 부하량 및 다중 상관계수가 만족할만한 수준이었다. 내적 속박감 및 외적 속박감의 모델에 대한 적합도 지수도 수용할만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내적 속박감 및 외적 속박감은 자기비난, 내면화된 수치감, 우울, 정적 정서, 부적정서, 삶의 만족도 및 자살사고와 유의한 상관이 나타나, 수렴 및 공존 타당도가 검증되었다. 내적 속박감과 외적 속박감은 자기비난 및 내적 수치감을 통제한 후에도 여전히 우울, 부적 및 정적 정서, 삶의 만족도 및 자살사고와 유의한 편상관을 나타내었다. 또한 내적 속박감과 외적 속박감은 자기비난 및 내적 수치감을 통제한 후에도 각기 우울, 정적 정서, 부적 정서, 삶의 만족도 및 자살사고에 대한 유의한 증분 설명량을 보여줌으로써 증분 타당도가 검증되었다. 이상의 결과를 고려할 때, 한국판 내적 속박감 및 외적 속박감 척도가 속박감을 신뢰롭고 타당하게 평가하는 도구라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척도에 대한 제한점 및 미래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