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투자원리와 교회의 적용

Keywords

Biblical; investment principles; applications; church; socially responsible investing(SRI); 성경적; 투자원리; 교회; 사회책임투자; 차입; 사회적기업; Biblical; investment principles; applications; church; socially responsible investing(SRI)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투자에 대한 성경적 원리를 정리하고, 이를 실제 교회의 투자영역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는 데 있다. 먼저 청지기의 바른 자세는 맡겨진 재무자원을 낭비하거나 사장시키지 말고, 투자를 통해 교회가치를 극대화하도록 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주장하였다. 또한 투자의 바른 동기로 1) 더 많이 나누기 위해, 2) 미래의 가족의 필요를 채우기 위해, 3) 복음을 진전시키고 특수한 필요한 위해 등의 세 가지를 제시하였다. 이어서 성경 말씀에 기초하여 10가지의 투자원리를 설명하고 정리하였다. 주식에 투자할 때는 직접투자 보다는 투자자의 위험성향에 맞추어 간접투자인 펀드를 선택할 필요가 있다. 다음에는 사회책임투자가 성경적 기초위에 발전되었다는 것을 설명하고, 성경적 투자원리와 사회책임투자의 전략을 목회자의 퇴직금, 성전건축, 사회적기업 등의 영역에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을 예시하였다. 특히, 교회가 건축을 할 때는 건축예산을 금융기관으로부터 차입하여 이자를 지급함으로써 교회자원을 낭비하지 않도록 주의를 요청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