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도시로부터 인천국제공항까지의 장거리 접근교통수단 선택행태에 관한 연구 - 대구광역시를 사례로 -

Title
지방도시로부터 인천국제공항까지의 장거리 접근교통수단 선택행태에 관한 연구 - 대구광역시를 사례로 -
Other Titles
A Study on Mode Choice Behavior for Long Distance Access to the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from Local City - Case of Daegu Metropolitan City -
Author(s)
윤대식박준호[박준호]
Keywords
인천국제공항; 접근교통수단; 선택행태; 로짓모형; RP자료; Incheon International Airport; Access Mode; Choice Behavior; Logit Model; RP Data
Issue Date
201307
Publisher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Citation
국토계획, v.48, no.3, pp.383 - 402
Abstract
국내 항공수요는 2001년 3월 인천국제공항(이하 인천공항)의 개항을 기점으로 비약적으로 증가하였다. 인천공항은 개항 5년만에 여객운송부문 세계 10위, 국제화물운송부문 세계 3위의 공항으로 급속히 성장하였고, 향후 공항의 확장과 더불어 활주로와 터미널 신설, 공항배후단지 및 관세자유지역의 개장을 준비하고 있다. 이에 따른 공항 접근교통 수요증가에 대응하여 2007년과 2010년 2단계에 걸쳐 공항전용철도가 개통되었고, 2009년에는 국내 최장길이의 교량인 인천대교가 개통되어 주요 접근교통로로 이용되고 있다. 또한 증가하는 항공수요로 인해 인천공항의 확장 외에 남부권을 중심으로 신공항 건설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왔다. 따라서 항공수요를 만족시키는 동시에 공항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공항 자체의 운영 외에도 이용자들의 접근교통수단 선택행태에 관한 이해가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까지의 연구는 대부분 수도권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았고, 비수도권의 인천공항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거의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구시민의 인천공항 접근교통수단 선택행태를 분석하여 비수도권 도시의 시민들이 인천공항을 이용할 때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지방도시에서 인천공항에의 접근성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과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9300
ISSN
1226-7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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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과대학 > 도시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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