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용 신체적 자기효능감 질문지 개발 및 타당성 검사

Keywords physical self-efficacy; scale development; validity; reliability; adolescent

Abstract

이 연구는 청소년(중고등학생)의 신체적 자기효능감 수준을 측정하기 위한 질문지 개발에 초점을 두었다. 검사도구 개발절차는 Benson(1998)이 제안한 삼단계 타당화 프로그램에 따라 수행되었다. 개념 검토단계를 통해 신체적 자기효능감의 개념을 정립한 후 101개의 예비문항을 제작하였고, 전문가 회의와 사전조사를 통해서 61개의 초안문항을 선별하였다. 내적 구조검토 단계에서는 세 차례에 걸친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5요인 18문항이 추출되었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구조의 적합성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내적일관성 신뢰도와 검사-재검사를 실시하여 개발된 질문지의 신뢰도를 점검하였다. 또한 외적 관계검토 단계에서는 개발된 질문지가 체력 우수 집단과 비우수 집단 간의 신체적 자기효능감 수준의 차이를 구별하는지 확인하였고, 유사한 개념인 신체적 자기개념과의 관련성을 보여줌으로써 추가적인 타당도의 근거가 제시되었다. 최종본인 신체적 자기효능감 질문지(PSEQ; Physical Self-efficacy Questionnaire)는 달리기 효능감, 운동참여 효능감, 체형 효능감, 근력 효능감, 및 외모 효능감 등 5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 및 정의되었다. 결론지으면, 이 연구에서는 청소년에게 적용할 수 있는 검사도구를 개발 및 제시하였으며, 차후 청소년들의 신체적 자기효능감 수준을 측정하는데 PSEQ의 사용을 권장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