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석헌과 간디의 종교관 비교 : [바가바드기타]에 대한 해석을 중심으로

Keywords

Bhagavadgitā; Gandhi; Ham Sukhun; non-violence; 함석헌; 간디; 바가바드기타; 비폭력

Abstract

전쟁 이야기인 󰡔바가바드기타󰡕를 폭력이 아니라 비폭력으로 해석한 간디의 독자성은 그의 비폭력사상의 근본을 형성했지만, 함석헌의 󰡔바가바드기타󰡕 해석에는 비폭력과 관련된 논의가 거의 없다. 간디가 󰡔바가바드기타󰡕를 해석한 이유는 종교나 사상의 차원에서 그 책을 최고로 보았을 뿐 아니라 자신의 비폭력주의를 그 책이 구현한다고 생각하고, 그 책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통하여 식민지 상황에서 멸시된 인도의 문화적 전통을 재흥하며, 독립을 쟁취하고자 한 점 등에 있었다. 반면 함석헌에게는 그 해석의 이유가 명확하지 않았다. 간디와 마찬가지로 그 책을 최고로 보았음이 분명하지만 간디와 함께 강조한 비폭력주의를 간디처럼 그 책에서 찾지 않았고, 한국의 냉전 현실에서의 필요성이나 새로운 의미도 강조하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