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목적 여과저류지에서 여과수의 산출율과 수질개선도에 관한 실험연구

Keywords

다목적 여과저류지; 파일럿실험; 표류수 유속; 여과수량; 수질개선; Multi-Purpose Filtration Pond; Pilot-Scale; Cross-Flow Velocity; Filtration Rate; Water Quality Improvement

Abstract

다목적 여과저류지에서 모래여재의 여과수 여과능, 적정한 표층폐색 제거주기 그리고 오염제거효율 등 설계와 운영요소를 파악하기 위하여 서로 다른 3가지 입경의 낙동강 준설토를 채운 파일럿 규모의 테스트베드를 운영하였으며, 여과저류지에서의 다양한 인공하천의 유속을 모사하기 위하여 표류수 유속을 0~40 cm/sec로 단계적으로 변화시켰다. 운영결과 여재표층의 슬러지를 7~13일의 주기로 제거함으로써 여과수량을 5~3 m3/m2-day로 유지할 수 있었고, 여과수량과 여재입경 그리고 표류수 유속 등의 차이에 의한 여과수의 수질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대부분의 오염제거는 표층 50 cm 부근에서발생함을 알 수 있었고, 여과거리 2.4 m에서의 오염제거율은 탁도 80~95%, COD 20~30%, BOD 75~90%, T-N 5~20% 그리고T-P 20~60%로, 주로 입자성 오염물의 제거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