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디자인 관점에서 본 민화의 재해석

Keywords

Visual Design; Design Methods; Design Value; Graphic Design; Visual Design; Design Methods; Design Value; Graphic Design; 민화; 시각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여백

Abstract

민화는 사람들의 본능적인 회화의 의지와 욕구를표출하며, 종교와 생활 관습 속에 얽힌 순수하고 대중적인 실용화였다. 우리 민족의 역사와 더불어 시작된것으로 선조들의 생활공간 일부로서 없어서는 안 될중요한 그림이며, 동시에 우리 민족의 얼이 깃든 민족화이다. 그러나 그동안 민화는 비전문적인 화가나 일반 대중들의 치졸한 작품 등을 일컫는 말로 치부됨과동시에 ‘작가 미상’, ‘색채가 강한 독특한 그림’, ‘전문적인 그림 교육을 받지 못한 서민들의 그림’ 정도로만여겨지며 일정 부분 등한시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민화를 우리 선조의 커뮤니케이션을 목적으로 한 디자인 행위였다는 가설을 전제로민화 속에 담겨 있는 상징성을 이해하고 그 시대 사람들의 삶 속에서 민화가 어떤 역할을 담당했는지 연구․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타인과의 효과적인 의미전달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는 시각디자인 관점에서 민화의 목적과 여백의 미를 재해석함으로써 민족화로서의 진정한 가치와 의미를 재정립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