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스널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사용 요인에 관한 연구

Keywords

Personal Cloud Computing; SaaS; UTAUT; 퍼스널 클라우드 컴퓨팅; SaaS; 통합기술수용모형

Abstract

클라우드 컴퓨팅은 개인 사용자들에게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대부분의 연구들이 기술을 중심으로 그 대상을 기업으로 하고 있는데 반해 본 연구에서는 개인 사용자를 대상으로 퍼스널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실증하였다. 이를 위해 통합된 기술수용 모형과 혁신확산이론, 클라우드 컴퓨팅 연구를 기반으로 퍼스널 클라우드 컴퓨팅 사용에 대한 이론적 모형을 도출한 후 637명의 개인을 대상으로 실증하였다. 그 결과 지각된 유용성, 사용 용이성, 사회적 영향, 개인의 혁신성이 퍼스널 클라우드 컴퓨팅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기업 차원의 클라우드 사용과는 달리 보안에 대한 우려는 퍼스널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사용하는데 있어 큰 장애 요인으로 인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용 용이성과 개인의 혁신성에 대해서는 나이와 성별이 일부 조절 효과를 나타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