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ywords

무선 랜; IEEE 802.11ah; IEEE 802.11af; TVWS; WLAN; IEEE 802.11ah; IEEE 802.11af; TVWS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IEEE 802.11에서 최근 가장 많은 관심을 받으면서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는 IEEE 802.11ah와 IEEE 802.11af의 표준화 및 기술 동향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두 표준은 모두 1GHz 이하 대역에서 비면허 통신 장비들이 동작하는 무선랜을 정의하고 있으며, 전송률 보다는 커버리지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IEEE 802.11ah에서는 전송 거리 확장을 위한 기술, 다수의 STA를 지원하며 효율적으로 채널에 접속할 수 있는 기술, 간단한 제어 프레임들 등을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IEEE 802.11af에서는 TV 채널 대역폭에 맞는 물리계층 변화와 TV white space (TVWS)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링크 형성 그리고 이동성 및 시간에 따른 TVWS의 변화에 대응하는 방식 등을 주요 기술로 논하고 있다. 이와 같은 표준들은 무선랜에서의 새로운 변화를 추구하고 있는 분야로서 시장적 측면이나 기술적 측면에서 큰 의미를 갖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