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rovskite NbxSrTi1-xO3 광 촉매를 이용한 메탄올/물 분해로부터 수소제조

Keywords NbxSrTi1-xO3; Photocatalyst; Perovskite; Hydrogen Production

Abstract

본 연구는 광 촉매로써 널리 사용되어 온 perovskite 결정인 SrTiO3 골격에 형광능력이 우수한 Nb을 일부 삽입한NbxSrTi1-xO3를 합성하였고, Nb와 Ti의 몰 비율에 따른 물 분해로부터 수소제조 성능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제조한SrTiO3 및 NbxSrTi1-xO3 분말에 대한 물성평가는 X-선 회절분석법(XRD), 에너지 분산형 X-선 분광계(EDS), 자외선/가시선 분광계(UV/Vis-spectrometer)를 통해 분석하였다. 메탄올:물(1:1) 광분해 수소제조 실험 결과, SrTiO3 광 촉매보다Nb이 0.05 mol% 첨가된 Nb0.05SrTi0.95O3 광 촉매에서 촉매활성이 가장 뛰어났으며, 특히 염기성 용액에서 더 많은 양의 수소가 발생하였으며 8시간 반응 후 수소의 발생 누적 량은 4.9 mL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