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을 겪고 있는 성인초기여성의 미술치료 사례연구

Keywords

우울; 성인여성; 미술치료; Depression; Female in her early adulthood; Art Therapy

Abstract

본 연구는 미술치료가 성인초기여성의 우울감소에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대상은 A시에 거주하고 있는 20대 후반의 성인초기여성으로 우울을 겪고 있으며 사전․사후 검사를 제외한 16회기의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연구도구 및 결과분석을 위하여 우울을 겪고 있는 성인초기여성에게 사전검사로 우울검사․문장완성검사․동적 집-나무-사람 그림검사․동적 가족화 그림을 실시하고, 사후에도 동일하게 진행하여 결과의 변화를 측정하였다. 또한 회기별 상담 축어록과 상담 시 메모, 그림 작품을 근거로 Mile와 Huberman(1994)이 제안한 매트릭스와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우울유발 요인으로는 역기능적 가족관계,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 자신에 대한 부정적 감정, 주변사람과의 역기능적 관계, 감정의 억압, 주요생활사건으로 나타났고, 치료효과로는 가족에 대한 긍정적 태도변화, 자신에 대한 긍정적 태도 및 감정변화, 주변사람에 대한 긍정적 시각으로 나타났다. 또한 그림을 통한 감정표현과 통찰의 과정을 살펴보고, 질문지와 그림검사를 분석한 결과 성인초기여성의 우울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한명의 내담자를 연구한 사례로 연구결과를 모든 성인초기여성에게 확대 적용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추후 다양한 대상의 우울에 관한 미술치료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그 효과성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