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정보와 소비자태도 -시나리오법을 이용하여-

Keywords

Restaurant Publicity; Consumer Attitude; Positive Information; Negative Information; Brand Familiarity; Scenario Technique

Abstract

본 연구는 소비자가 한식 기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정보를 접했을 때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긍정적․부정적 영향을 조사한 연구의 후속연구로 한식 기반 브랜드에만 국한된 연구의 제한점을 보완하기위해 외식업종을 달리하는 패밀리레스토랑 브랜드를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었다. 실증분석을 위해 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인 빕스(VIPS)를 선정하였으며, 선행연구와 마찬가지로 브랜드 친숙도를 통제하여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불비례 할당표본추출법을 사용하여 서울, 부산, 대구 지역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외식소비자를 대상으로 총 420부를배포하였고, 총 389부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한식 기반 브랜드에 대한 결과와 마찬가지로 패밀리 레스토랑 브랜드의 긍정적․부정적 정보가 소비자 태도 즉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에 각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브랜드 친숙도를 공변량으로 통제한 결과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구매의도에 각각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부정적 정보의 영향력이 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