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 돌피의 분류학적 실체

Keywords Echinochloa complex; Dokdo; Molecular Data

Abstract

독도에 자생하는 벼과(Poaceae) 식물인 돌피(Echinochloa crus-galli (L.) Beauv.)와 물피(Echinochloa crus-galli var. echinata (Willd.) Honda)의 분류학적 실체를 조사하였다. Echinochloa crus-galli complex에 속하는 2분류군26개체에 대한 ITS, trnH-psbA 및 trnL-F의 염기서열을분석하였다. 그 결과 독도의 돌피와 물피를 포함한 조사된두 분류군은 유전자구간에서 동일한 염기서열을 나타내는것으로 관찰되었다. 따라서 호영 및 까락 등의 연속적인 형질로 두 분류군을 구분하는 기존의 형태형질에 근거한 분류학적 처리는 재고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ITS 경우, 독도에서 채집된 물피와 돌피 개체들은 울릉도 및 육지에서 채집된 개체들과는 별개의 분계조를 형성함으로써 독립된 진화 경로를 거치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