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언어교육 관련 활동 분석

Title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언어교육 관련 활동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Activities Related to Language Education in the Teacher’s Guidebook of Nuri Curriculum for Children at Age Three to Five
Author(s)
윤재희구태미유순이
Keywords
Nuri curriculum; Language education activities; communication; 누리과정; 언어교육활동; 의사소통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Citation
어린이미디어연구, v.12, no.2, pp.235 - 258
Abstract
본 연구는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언어교육 관련 활동을 분석하여 현장에서 실제 진행되고 있는 언어교육을 간접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분석대상은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2,175개 활동에서 활동 목표가 언어교육과 관련된 562개 활동이다. 이 활동들을 내용범주별, 활동유형별, 통합영역별, 교수매체별로 분석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도서에 수록된 언어교육 관련 활동은 말하기 내용 범주에 속하는 활동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듣기 내용 범주, 읽기 내용 범주, 쓰기 내용 범주에 속한 활동의 순으로 많았다. 둘째, 언어교육 관련 활동의 유형은 모든 연령에서 동화․동시․동극, 이야기 나누기, 자유선택 활동의 언어 영역 순으로 많았다. 셋째, 언어교육 활동은 주로 사회관계 영역과 자연탐구 영역과 통합되어 있었다. 마지막으로, 언어교육 활동에 사용된 교수매체는 시각적인 매체가 가장 많았고 시청각과 청각 매체가 뒤를 이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9161
ISSN
1738-0286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유아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