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언어교육 관련 활동 분석

Keywords

Nuri curriculum; Language education activities; communication; 누리과정; 언어교육활동; 의사소통

Abstract

본 연구는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에 수록된 언어교육 관련 활동을 분석하여 현장에서 실제 진행되고 있는 언어교육을 간접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분석대상은 3-5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2,175개 활동에서 활동 목표가 언어교육과 관련된 562개 활동이다. 이 활동들을 내용범주별, 활동유형별, 통합영역별, 교수매체별로 분석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도서에 수록된 언어교육 관련 활동은 말하기 내용 범주에 속하는 활동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듣기 내용 범주, 읽기 내용 범주, 쓰기 내용 범주에 속한 활동의 순으로 많았다. 둘째, 언어교육 관련 활동의 유형은 모든 연령에서 동화․동시․동극, 이야기 나누기, 자유선택 활동의 언어 영역 순으로 많았다. 셋째, 언어교육 활동은 주로 사회관계 영역과 자연탐구 영역과 통합되어 있었다. 마지막으로, 언어교육 활동에 사용된 교수매체는 시각적인 매체가 가장 많았고 시청각과 청각 매체가 뒤를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