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행정분야 연구논문의 경향 분석: Network Text Analysis를 중심으로

Keywords

KrKwic; Network text analysis; Research trend analysis; Welfare; 복지행정; Network Text Analysis; KrKwic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서울행정학회의 학술지인 「한국사회와 행정연구」에 게재된 복지행정 분야 논문들의 연구추세를 시기별로 비교・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대상 기간은 1990년의 창간호로부터 2012년까지 발표된 논문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 기간 중에 발표된 총 863편의 논문들 중에서 복지행정(넓게는 사회복지)과 관련된 논문은 총 70편이었다. 분석방법으로서는 Network Text Analysis를 활용하였으며, 이를 위한 프로그램으로서 한국어 메시지 분석을 위하여 Full Text 프로그램을 변형한 KrKwic(Korean Key Words In Context)을 사용하였다. 분석의 결과, 복지행정 분야 논문의 양적인 측면에서는 김대중 정부 이후부터 증가하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노무현 정부 이후부터 크게 증가하였다. 이때부터 복지행정 내에서의 연구 분야 또한 다양화되기 시작하였다. 연구 주제어의 중심성은 ‘복지’가 가장 높았으며, 이를 중심으로 정책, 여성, 사회보험, 복지지출, 서비스의 질과 같은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시기별로 중심 주제어를 보면, 김대중 정부에서는 여성, 복지패러다임에 대한 연구가 많이 행해졌다. 노무현 정부에서는 사회적 서비스, 보육서비스, 시설, 서비스 질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으며, 이명박 정부 들어서는 사회서비스, 다문화, 여성, 복지지출 등에 대한 연구가 많이 행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