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선거의 정치자금지출 결정요인: 제19대 총선의 선거비용과 선거비용외 지출의 비교분석

What Explains Expenditure of Political Funds in the 19th National Assembly Election? A Comparison of Campaign Expenditure and Non-Campaign Expenditure

이 연구의 목적은 제19대 총선 후보자들이 선관위에 제출한 “정치자금 수입 및 지출 보고서”를 활용하여 정치자금의 지출을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데 있다. 이 연구는 정치자금지출 가운데 선거비용뿐만 아니라 이와는 다른 성격을 가진 선거비용외지출의 결정요인도 병행하여 분석함으로써 이들 간에 서로 다른 양상이 나타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했다. 선거비용과 선거비용외지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회귀분석한 결과는 이들 모두에서 당선가능성의 대용변수로 활용한 득표율이 가장 영향력이 큰 변수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 국회의원선거에서 다른 변수를 통제하고 득표율과의 관계를 고려했을 때, 기존의 득표율에서 득표율이 올라도 현직이면서 동시에 패권정당소속의 후보일 경우에는 오히려 선거비용 및 선거비용외지출 모두에서 그 지출이 감소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Campaign Expenditure; Non-Campaign Expenditure; Regional Hegemonic Party; Incumbency; Proxy Variable; 선거비용; 선거비용외 정치자금; 지역패권정당; 현직요인; 대용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