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증권상장기업과 코스닥상장기업간 회계정보 가치관련성의 차이에 대한 분석

Keywords

유가증권상장기업; 코스닥상장기업; 가치관련성; 수익; 순이익; KSE firms; KOSDAQ firms; Value relevance; Revenue; Net income

Abstract

투자자들이 기업가치를 평가할 때 기업이 상장된 시장(유가증권시장·코스닥시장)의 특성에 따라 회계정보(여기서 회계정보란 수익과 순이익을 말한다)를 기업가치에 반영하는 정도가 차이를 보이는지 조사한 연구는 드물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이 상장된 시장에 따라 기업이 제공하는 회계정보의 신뢰성에 차이가 존재하는 지를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수익과 순이익으로 측정한 회계정보의 가치관련성은 유가증권상장기업이 코스닥상장기업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이는 투자자들은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기업이 제공하는 회계정보에 대해 전반적으로 더 높은 신뢰성을 부여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순이익이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분포를 보이는 유가증권상장기업은 순이익의 상대적인 가치관련성이 수익보다 높았다. 반대로 코스닥상장기업은 이익의 불안정성으로 인해 수익의 상대적인 가치관련성이 순이익보다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