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자본의 측면에서 바라본 농촌여성 새마을운동의 전개와 의의 - 1970년대 동암 2리 여성 새마을운동을 중심으로 -

Keywords

Saemaul Movement; Social capital; Participation; Trust; Network; Rural women; 새마을운동; 사회적 자본; 참여・신뢰・네트워크; 농촌여성

Abstract

이 연구는 1970년대 농촌마을을 배경으로 여성 새마을운동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전개되었으며, 어떤 사회문화적 특징을 지녔는지를 밝히는 데 목적을 둔다. 다시 말해, 이 연구는 그 당시 전통적 신분제 형태로 삶을 영위하였던 농촌여성들이 마을공동체의 의사결정에 어떤 과정을 거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으며, 이에 의해 신뢰와 네트워크로 대변되는 사회적 자본형성에 어떻게 이를 수 있었는지에 대해 파악한다. 이를 통해, 농촌여성 새마을운동이 종속적, 의존적 농경사회의 특성에서 벗어나 주체적, 능동적 산업사회로 나아가는 데 핵심적 역할을 하였음을 밝힌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새마을운동은 농촌여성의 ‘참여’에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새마을교육의 효과로 잘살기 위한 노력에 남녀의 구분이 없음을 인지하면서부터 확대된 것으로 볼 수 있다. ‘신뢰’는 마을의 새마을협의회와 부녀회조직이 공적 조직으로 인정되면서부터 확대될 수 있었다. ‘네트워크’ 형성은 마을공동체 내・외부와의 인간관계의 확장을 모두 아우른다. 이런 점에서 볼 때 농촌여성들이 새마을운동에 본격적으로 참여하면서 신뢰에 토대한 마을공동체를 구축할 수 있었고, 그것은 나아가 지역사회 네트워크 형성에 중요한 발판을 제공할 수 있었다. 농촌여성 새마을운동이 어떤 과정으로 전개되었으며, 또 어떤 경제사회적 의의를 띠는지에 대한 우리의 논의는 그동안의 새마을관련 연구에 새로운 전망을 열어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