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유아교사의 전공만족도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친구관계의 조절효과

Title
예비유아교사의 전공만족도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친구관계의 조절효과
Other Titles
Effect of Major Satisfaction on Subjective Well-Being for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s: the Moderating Effect of Peer Relationships
Author(s)
최은실
Keywords
예비유아교사; 주관적 안녕감; 전공만족도; 친구관계;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subjective well-being; major satisfaction; peer relationships
Issue Date
201308
Publisher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Citation
유아교육학논집, v.17, no.4, pp.51 - 70
Abstract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전공만족도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친구관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예비유아교사 220명이었으며, 전공만족도, 친구관계, 주관적 안녕감 척도를 실시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의 전공만족도, 친구관계, 주관적 안녕감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예비유아교사의 전공만족도는 주관적 안녕감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친구관계는 전공만족도와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전공만족도와 친구관계가 예비유아교사의 주관적 안녕감을 이해하기 위해 주요한 요인이며, 예비유아교사의 친구관계는 조절변인으로써 전공만족도가 낮은 예비유아교사의 주관적 안녕감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밝혔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9130
ISSN
1229-5809
Appears in Collections:
생활과학대학 > 가족주거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