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유아교사의 전공만족도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친구관계의 조절효과

Keywords

예비유아교사; 주관적 안녕감; 전공만족도; 친구관계; pre-service early childhood teacher; subjective well-being; major satisfaction; peer relationships

Abstract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전공만족도가 주관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친구관계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예비유아교사 220명이었으며, 전공만족도, 친구관계, 주관적 안녕감 척도를 실시하고 이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의 전공만족도, 친구관계, 주관적 안녕감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예비유아교사의 전공만족도는 주관적 안녕감에 정적 영향을 미쳤으며, 친구관계는 전공만족도와 주관적 안녕감 간의 관계에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유아교사의 전공만족도와 친구관계가 예비유아교사의 주관적 안녕감을 이해하기 위해 주요한 요인이며, 예비유아교사의 친구관계는 조절변인으로써 전공만족도가 낮은 예비유아교사의 주관적 안녕감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