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客巾衍集』을 통해 본 炯菴 李德懋 시의 특징 -영남대학교 도남문고 소장 ‘蓬壺山房’ 본을 대상으로-

Keywords

Hangaekgumyeonjip(韓客巾衍集); ‘Bonghosanbang(蓬壺山房)’ edition; ‘Songhungeosa(松軒居士)’ edition; Yu Geum; Lee Deok-moo; Lee Jo-won; Ban Jung-gyun.; 한객건연집; 봉호산방본; 송헌거사본; 유금; 이덕무; 이조원; 반정균

Abstract

본고는 영남대학교 도남문고 소장 『한객건연집』 중 ‘봉호산방’ 본을 주텍스트로, ‘송헌거사’ 본을 보조텍스트로 삼아 각각의 구성을 비교 대조하여 서지적 측면을 고찰하였다. 시의 체제에 있어 ‘봉호산방’ 본은 연대별로 구성된 반면 ‘송헌거사’ 본은 詩體別로 구성되었다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논의의 심화를 위해 사가 중 이덕무를 대상으로 兩本의 구성에 따른 동이점을 분류 대조하였다. 그 결과 제목과 평어에 있어서는 미미한 차이를 보이지만 시구의 경우 13구절에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형암 시에 평한 淸 文士의 평어를 중심으로 형암 초기시의 특징인 기궤첨신이 어떻게 투영되었는지 밝혔다. 이어 비점과 평어가 없는 형암 시 15수를 대상으로 비점과 평어의 누락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를 살폈다. 그 원인을 시관의 불일치와 비평을 위한 시간의 부족에 기인한 데서 찾을 수 있다. 좀더 치밀한 논의를 위해서는 논외였던 三家도 함께 연구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