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신체활동 참여 제약요인들의 우선순위 분석: 서울 일부지역 생활체육클럽과 노인정을 중심으로

Keywords elderly people; physical activity; constraint factor; stage of change; priority; 노인; 신체활동; 제약요인; 변화단계; 우선순위

Abstract

이 연구는 서울에 거주하는 노인을 대상으로 변화단계별 신체활동 참여 제약요인의 우선순위를 분석하는데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개방형 질문지로 자료를 수집하고 귀납적 내용분석을 실시하여 제약요인을 탐색하였다. 이후 이를 토대로 분석적 계층화 과정(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실시하여 변화단계별 신체활동 참여 제약요인의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분석적 계층화 과정은 전용 솔루션인 Expert Choice 200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노인의 신체활동 참여 제약요인은 11개의 세부영역과 2개의 일반영역(환경요인, 개인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이때 환경요인의 세부영역은 접근성 부족, 지도자 부족, 시설부족, 전용프로그램 부족, 정보부족 등 5개이며, 개인요인의 세부영역은 건강악화, 비용부담, 체력저하, 동기부족, 시간부족, 동반자 부족 등 6개로 나타났다. 변화단계별 신체활동 참여 제약요인의 우선순위를살펴보면, 계획전단계는 동반자 부족 요인이 노인의 신체활동 참여를 가장 방해하는 제약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계획단계, 준비단계, 실행단계, 지속단계는 건강악화 요인이 신체활동 참여를 가장 방해하는 제약요인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노인의 신체활동 참여 제약요인은 참여자의 신체활동에 대한 인식과 실천정도를 반영할 수 있는 범이론 모델의 변화단계 개념을 적용하여 이해하는 것이 효과적이었다. 또한 신체활동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기획 단계에서부터 서로 동기화할 수 있는 친구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지속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만성질환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