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음주행위의 선행요인과 반생산적 업무행동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Keywords

Alcohol Drinking Expectancy; Alcohol Drinking Motive; Work-Family Conflict; Alcohol Drinking Behavior; Counterproductive Work Behavior; 음주기대; 음주동기; 일-가정 갈등; 음주행위; 반생산적 업무행동(CWB)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직장인의 음주행위에 미치는 영향요인과 함께 음주행위가 조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음주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변수로는 음주에 대한 기대, 음주동기, 그리고 직장인으로서 일과 가정생활 간에 겪게 되는 역할갈등 등을 그리고 음주행위의 결과변수로는 직장 내 반생산적 업무행동을 선정하였다. 결과변수로 긍정적 생산을 의미하는 일반적인 생산적 활동보다는 반생산적 업무행동을 택한 이유는 음주행위의 성격을 고려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음주행위와 반생산적 업무행동 간의 관계에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를 검토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음주기대, 음주동기, 그리고 일-가정 갈등은 음주행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음주행위는 반생산적 업무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음주행위와 반생산적 업무행동 간의 관계에 있어 조직지원인식의 조절효과가 없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