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게임놀이가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유치원 적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group game play; young children; self-regulation; adaptive behaviors in kindergarten; 집단게임놀이; 유아; 자기조절력; 유치원 적응행동

Abstract

이 연구는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유치원 적응행동이 집단게임놀이를 통해 향상될 수 있는지를 검증하기 위해 고안되었다. 이 연구의 대상은 D광역시에 위치한 유치원의 만 5세아로, 20명은 집단게임놀이를 실시하는 실험집단으로, 20명은 신체활동놀이를 실시하는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20명은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각 그룹의 실험처치는 총 9주(주 2회) 동안 총 16회기에 걸쳐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사전, 사후검사는 자기조절력 검사와 유치원 적응행동 척도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그리고 통계적 분석은 SPSS 19.0 program을 활용하여 공분산 분석(ANCOVA)을 실시하여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집단게임놀이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신체활동놀이를 실시한 비교집단 모두 유아의 자기조절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집단게임놀이를 실시한 집단이 신체활동놀이를 실시한 집단에 비해 전반적으로 효과가 더 높았다. 둘째, 유아의 유치원 적응행동 향상에 집단게임놀이를 실시한 실험집단과 신체활동놀이를 실시한 비교집단 모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신체활동놀이보다 집단게임놀이를 실시했을 때 전반적으로 효과가 더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