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실내체육관의 설비시스템 적용에 따른 경제성 평가

Keywords

경제성평가; 전생에비용; 대규모 공간; 냉·난방 시스템; economic assessment; life cycle cost; large enclosure gymnasium; heating and cooling system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대규모 실내체육관에 사용되는 냉·난방설비 시스템에 대한 LCC경제성 분석을 통하여 설비적·운용적 관점에서 적합한 설비시스템을 제안함으로써 국내 대규모 건축물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소비량을 절감시킬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대규모 실내체육관의 냉·난방설비 시스템의 LCC경제성 분석에 관련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대규모 실내체육관의 에너지사용량을 도출하고, 실제 사용된 에너지사용량과 비교 및 분석하였다. 이 내용을 바탕으로 대규모 실내체육관에 적용되는 열원설비 중에서 가장 효율적인 설비 시스템을 모색하고자 대안별로 비교 및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