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를 고려한 재해환경 변화 분석 2. 침수위험지구 영향평가

Keywords

기후변화; 홍수위험도 평가; 홍수관리; 자연재해위험지구; Climate change; Flood risk assessment; Flood management; Natural disaster risk area

Abstract

기후변화는 이미 지구상의 모든 분야와 시스템에 뚜렷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최근의 지구온난화 역시 심각한 홍수발생 빈도를 증가시켜 전 세계에 막대한 인명과 재산피해를 유발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이와 같은 현상은 한반도에서도 매우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므로, 이에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후변화가 낙동강 유역의 침수위험지구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기 위하여 국내외 홍수 및 하천 관리 관련 규정을 조사하고, 자연재해위험지구에 대한 현황 및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또한 2010년에 고시된 자연재해위험지구 중 침수위험지구에 대하여 기후변화에 따른 홍수위험도 영향평가를 수행하고, 이에 따른 장래 홍수재해에 대비한 관리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자연재해위험지구 중 침수위험지구의 홍수위험 영향평가 분석결과는 장래 기후변화에 대한 적응대책 수립을 위한 기초정보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