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전공 석사과정 경험에 대한 질적연구

Keywords

Art therapy; Master's degree; art therapist's experience; focus group interview; Art therapy; Master's degree; art therapist's experience; focus group interview; 미술치료; 석사과정; 미술치료사 경험; 포커스그룹 인터뷰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미술치료 전공 대학원 석사과정 동안 전공자들이 어떠한 경험을 하고 있는지를 탐색하고 이해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미술치료 전공 졸업생이 배출되었고, 전공 교수가 있는 서울과 대구, 경북지역 3개의 대학원을 선정하고 주임교수에게 연구의 취지를 알린 후 졸업생들에게 메일과 문자로 연구의 목적을 알렸다. 연구참여를 희망한 미술치료 전공자 16명을 대상으로 2012년 6월에서 8월까지 3개의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고 그 내용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46개의 개념과 16개의 범주, 7개의 주제가 도출되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미술치료 전공생들은 명확한 동기를 가지고 미술치료 석사과정에 들어오는 경우와 객관적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 미술치료 공부를 시작하게 되는 경우로 나타났다. 석사과정에서 자신의 문제를 경험하게 되면서 위축되기도 하고 자신의 내적 감정과 조우하는 경험을 하게 되면서 자신에 대한 혼란스러움이 시작되었다. 또한 미술치료의 이론과 임상 현장에서의 갈등과 소진을 경험하기도 하였으며 학습에 대한 부담감을 가지기도 하였다. 과정 중에 치료자 자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미술치료의 치료과정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하였고, 가장 힘이 되었던 것은 동기생들과 함께 공부하고, 동기생에게 자신을 드러내어 보일 때 강렬한 공감을 체험하고 교수들로부터 역할 모델이 생겼다는 것이 의미있는 관계 경험으로 만족하였다. 연구참여자들은 석사과정 동안 역동적인 성장과정을 경험하면서 졸업 시점에는 미술치료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갖게 되었고 미술치료 전문가로서 성장했다는 느낌을 갖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