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 및 정부부문의 기능별 팀제 유효성 비교분석

Keywords

팀제; 팀제 적합성; 기능별 유효성; 행정 및 업무 기능; Team system; Effectiveness of Team system; Functional validity; Suitability.

Abstract

2005년부터 정부부문에 도입된 팀제는 수십 년 동안 계층적 조직문화에 익숙한 공직사회에 큰 변화를 준 혁신적인 조치임에는 분명하나, 한편으로는 기존 조직문화와의 충돌, 직원의 수동적 자세, 업무수행 부 적절성 논란 등으로 인해 기대했던 효과성 측면에서 엇갈리는 평가를 받기도 하였다. 그 동안 정부부문의 팀제운영 문제점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제시되었으나, 특히 많은 연구자들이 획일적 도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기능별・업무별 평가를 통한 부합성이 높은 분야에 한해 선별적 도입이 필요하다는 견해를 지속적으로 제시하였다. 반면 민간부문에서는 팀제도입 시 조직의 혼란과 구성원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단계별, 기능・업무별로 도입하여 현재는 조직규모와 관계없이 대부분의 기업에서 보편적인 조직구조로 운영되고 있다는 사실은 시사 하는 바가 크다 할 것이다. 따라서 효율적인 팀제운영과 성과 도출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특성에 따라 기능별, 업무별로 팀제도입을 사전 검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사안이라 하겠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민간부문과 정부부문 팀제관련 선행 연구결과 및 사례 분석 등을 통해 기능별 팀제 유효성을 평가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민간부문과 정부부문의 업무를 정책기획기능, 지원기능, 사업집행기능으로 분류하였으며, 팀제의 효과성을 직무만족과 조직몰입관점에서 평가하였다. 연구결과 직무만족 관점의 경우 민간부문은 사업집행기능, 정책기획기능, 지원기능 순으로, 정부부문은 사업집행기능, 정책기획기능, 지원기능 순으로 효과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한편 조직몰입 관점에서는 민간부문은 정책기획기능, 사업집행기능, 지원기능 순으로, 정부부문의 경우에는 정책기획기능, 사업집행기능, 지원기능 순으로 팀제 효과성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종합적으로 정리하면 민간부문과 정부부문 모두 정책기획기능, 사업집행기능, 지원기능 순으로 팀제운영의 적합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