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어 형성의 공시성ㆍ통시성과 음운 현상의 공시성ㆍ통시성

Keywords complex word; word-formation; phonological phenomenon; synchronicity; diachronicity; ability of generation; ability of analysis; infelection; 복합어; 단어 형성; 음운 현상; 공시성; 통시성; 생성 능력; 분석 능력; 굴절

Abstract

본고는 설령 단어 형성이 통시적인 사건이라고 하더라도 단어 형성시적용된 음운 현상 역시 통시적인가 하는 문제 제기에서 출발하였다. 동일한 음운 현상임에도 그것이 굴절에서 나타나면 공시적인 것으로, 복합어‘X+Y’의 경계에서 나타나면 통시적인 것으로 해석하는 것은 단지 형태ㆍ통사론적인 정보로 음운 현상의 공시성ㆍ통시성을 선험적으로 재단한 것에지나지 않는다. 이는 음운 현상에 대한 해석의 일관성이라는 측면에서도적절하지 않다. 복합어 내부에서 나타나는 음운 현상의 공시성ㆍ통시성을규명하기 위해서는 언중들의 단어 생성 능력과 함께 형성된 단어의 분석능력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언중들이 복합어의 표면형 [xy]를 통해 복합어의 내부 구성 /X+Y/를 분석해 낼 수 있다면, /XY/ → [xy]에 적용된 음운 현상 역시 공시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고 보아야 한다. 그리고 언중들이/XY/ → [xy]에 적용된 음운 현상을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은 해당 음운 현상이 공시적으로 작동하고 있음을 말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