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고교생 대상 독도교육의 모델 -교과부의 ‘초・중・고등학교의 체계적인 독도교육내용’과 비교해서-

Abstract

오늘날 일본의 초・중・고교생에 대한 독도를 둘러싼 영토왜곡교육이 보다 적극적이고 공세적으로 변해가고 있다. 이러한 왜곡은 일본정부 차원에서 주도면밀하게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매우 우려스러운 일이라고 아니할 수 없다. 따라서 일본이 자행하고 있는 독도교육의 왜곡에 대응하여, 우리나라도 초・중・고교생에게 어떻게 독도교육을 시킬 것인가에 관해 깊은 고민이 필요한 때라고 판단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보다 효과적인 독도교육의 실현을 통해 독도의 영유권을 공고하게 한다는 목표 하에서 아래의 몇 가지 측면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첫째 현재의 초・중‧고교생 대상 독도교육의 실태를 개괄하고자 한다. 둘째 전기 독도교육의 내용을 분석해 보고, 그 한계를 지적하고자 한다. 셋째 효과적인 독도교육을 위해서는 어떻게 독도교육의 내용을 구성할 것인가에 관해 상기 ‘초・중・고등학교의 체계적인 독도교육내용’과 ‘독도교육 설문조사’ 등을 기초자료로 하여 ‘초・중‧고교생 대상 독도교육의 모델’을 소개해 보고자 한다. 끝으로 결론에 갈음하여 효과적 독도교육을 위한 방안을 제언하고자 한다. 이러한 연구목표에 따라 초‧중‧고교생 대상 독도교육을 내실 있고 효과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몇 가지 방안을 결론으로 제시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앞의 본문 ‘Ⅳ, 3’에서 제안한 초‧중‧고교생 대상 독도교육의 모델을 우리나라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독도교육 기준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둘째 유치원에서부터 초‧중‧고등학교 및 대학교는 물론 성인(대학생 제외)에 이르기까지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교육이 실현될 수 있도록 유기적인 로드맵을 확정하여 실현해야 한다. 셋째 독도문제에 정통한 전문교사의 양성이 장기적 계획 하에 입안되어야 한다. 넷째 효과적이고 실질적인 독도교육을 위해서는 이론교육과 현장교육은 물론이고 다양한 교육방법을 활용하여야 한다. 다섯째 독도교육에 제1차적 책임을 지고 있는 국가가 독도교육에 보다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교육정책의 전환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