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안 어촌지역 해양문화자원의 보존과 활용: 경남 거제시 구조라리를 중심으로

Keywords

남해안; 어촌지역; 해양문화자원; 해양관광; 보존과 활용; 문화콘텐츠; The Southern Coast of Korea; Fishing Villages; Resource of Maritime Culture; Marine Tourism; Preservation and Utilization; Culture Contents; The Southern Coast of Korea; Fishing Villages; Resource of Maritime Culture; Marine Tourism; Preservation and Utilization; Culture Contents

Abstract

최근 해양관광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해양관광개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무절제한 개발이 초래하는 부작용을 방지할 수 있는 체계적인 해양관광개발을 위해 지역의 역사, 생활문화, 민속, 문화유산과 관련된 해양사 및 해양생활사 자원을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거제도의 수많은 해수욕장과 해금강, 외도 등 수려한 경관 위주의 관광개발은 변방의 해안지역으로서의 특성을 반영한 해양사 및 해양생활사 자원의 활용과 병행될 때, 자연 및 생태환경의 보존뿐만 아니라 지역의 고유한 문화적 전통의 보존과 적절한 전승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거제도의 역사적, 문화적 유산은 외침과 가난이라는 역경을 함께 극복해온 이 지역 사람들의 자존과 자긍의 상징으로서 의미를 지닌다. 이러한 해양문화자원의 콘텐츠화는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통해 이용자와 제공자 모두의 정체성 형성과 이를 통한 상호이해의 공간 형성의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