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정체성이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Title
국민정체성이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National Identity and adolescent's Multicultural Acceptability
Author(s)
백승대안태준
Keywords
국민정체성; 다문화수용성; 민족정체성; 시민정체성; 다문화지향성
Issue Date
201308
Publisher
대한정치학회
Citation
대한정치학회보, v.21, no.2, pp.1 - 2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국민정체성이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이를 위해 연구자들이 2013년 6월에 설문조사한 「고등학생의 다문화수용성」 자료를 이용했다. 이 자료는 한국사회의 고등학생들이 국민정체성과 다문화수용성에 대해서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대구·경북 지역에 소재한 10개 고등학교에 각각 100부씩 배포하여 고1・2・3학년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연구 결과를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국민정체성은 민족정체성과 시민정체성으로 분류되었다. 다문화수용성은 다문화지향성, 자민족지향성, 인지된 위협, 법・제도 개선 정책, 경제적 지원 정책 등으로 분류되었다. 국민정체성이 다문화수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민족정체성은 모든 항목에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시민정체성은 두 가지 항목에만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다문화사회로의 변화에 대한 긍정적 태도인 다문화지향성에는 민족정체성이 부적인(-) 영향을 미쳤고, 시민정체성이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문화사회로의 변화에 대한 부정적 태도인 자민족지향성에는 민족정체성만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인지된 위협에도 민족정체성만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법・제도 개선 정책에는 민족정체성만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경제적 지원 정책에는 민족정체성이 부적인 영향을 미쳤고, 시민정체성이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수용성을 세분화해서 국민정체성과의 관계를 살펴보았다. 기존 연구에서는 대개 다문화수용성을 세분하지 않고 연구를 진행했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이를 세 부분으로 나누었을 뿐만 아니라, 각 부분을 요인분석하여 국민정체성과의 관계를 파악했다. 이렇게 함으로써 국민정체성과 다문화수용성 간의 관계를 좀 더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었다. 둘째, 다문화수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국민정체성과 관련된 교육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민족정체성은 다문화수용성의 모든 하위요소에 유의미하면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정체성도 다문화지향성과 경제적 지원 정책 요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민족정체성이 강하면 다문화수용성이 감소하고, 시민정체성이 강하면 다문화수용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문화사회의 도래를 맞이하여 청소년의 다문화수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민정체성을 중심으로 한 국민정체성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9069
ISSN
1229-5469
Appears in Collections:
교육대학원 > 교육대학원 > Articles
문과대학 > 사회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