孔子學院의 문화전파 이론과 모델

Keywords 孔子學院,文化傳播,全球化,多樣性,本土化模式; 공자학원; 문화전파; 세계화; 다양성; 현지화 모델

Abstract

중국의 해외 언어문화 전파기구인 공자학원은 양적성장에도 불구하고 문화전파 성과는 미비하였다. 최근 공자학원의 새로운 문화전파 이론과 모델을 모색하려는 시도가 나타났다. 본고는 공자학원의 문화전파 이론과 모델의 변화를 분석하여, 이후 공자학원의 문화전파 전략과 방향을 전망해보았다. 최근 공자학원의 문화전파 이론의 변화에 따라 공자학원의 문화전파 전략은 중국문화의 세계화와 다원화를 유지하되 상대국가의 문화적 다원성을 인정하고, 중국문화와 상대국가 문화 사이의 공통성의 강조를 통한 문화융합의 방향으로 전개될 것이다. 또한 오피니언 리더의 양성을 통한 현지화 전파 전략을 고수하여 청소년에 대한 문화전파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