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入唐求法巡禮行記』를 통해 본 新羅의 交易과 佛敎儀禮

Keywords

Jeoksan Beophwawon; Maemulsa; Jae; Gyentangsa; sillabang; 적산 법화원(赤山法華院); 매물사(賣物使); 재(齋); 견당사(遣唐使); 신라방(新羅坊)

Abstract

삼면이 바다와 접하고 있는 우리나라는 선사시대부터 바다를 통한 외부세력과의 교통이 용이하였다. 한반도 남부지역의 선사 암각화나 거석 유물, 특히 신라와 가야의 건국신화 내용을 보면 중・북부지역과는 구분되는 문화적 집단과의 교류가 활발하였음을 알 수 있다. 삼국사기 등 자료를 보면 당과 연합하여 민족통일의 위업을 이룩한 신라는 적극적인 대외정책과 교역활동이 활발하였지만, 사료의 제한과 국내・외 사료의 성격 등으로 구체적인 내용은 잘 알 수 없다. 그러나 9세기 중엽 일본인 승려 圓仁의 약 10년에 걸친 『入唐求法巡禮行記』가 알려지면서, 장보고를 비롯한 많은 재당 신라인, 적산 법화원의 성격과 불교의례, 신라의 해상 무역활동 등 신라사 연구의 영역과 업적을 확장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본고는 『입당구법순례행기』의 내용과 기왕의 연구를 바탕으로 교역 수단과 물품을 통한 당시 신라 문화의 특성을 살펴보기로 하였다. 이 시기 신라의 해상활동은 당과 더불어 동북아시아의 중추적 역할을 하였다. 한반도 남부 지역 선사암각화와 고인돌의 분포는 일찍부터 바다와 하천을 통한 교류가 왕성하였으며, 그 후 신라의 해상활동과 교역물이 서역, 인도, 동남아시아, 중국, 일본 등에 확대되면서 광범위한 교류를 할 수 있었다. 또한 그의 기행문 중 적산 법화원과 오대산 순례 관련 기사는 소홀히 할 수 없는 중요한 내용이라 하겠다. 달력, 세시풍속, 齋, 매물사를 통해 당시 신라 문화의 단면을 살펴보고자 하였으나 예술, 천문, 과학 등 과제만 더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