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청소년의 관여하기(mattering)인식이 웰니스(wellness)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청소년; 관여하기(mattering); 웰니스(wellness). 소속감. 행복; 웰빙; mattering; wellness; adolescence; schoool; wellbeing; belonging; happiness.

Abstract

이 연구는 청소년의 일반관여하기와 대인간 관여하기인식이 청소년의 Wellness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인지를 알고자 시행되었다. 관여하기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3가지 도구를 사용하였다. The General Mattering Scale(GMS;1991), the Mattering to Others Questionnaire(MTOQ; Marshall, 1998), 홍대우의 청소년 웰니스 측정(K-WAS, 2008) 등이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의 관여하기 인식에 있어 다양한 인구학적 특성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 있다. 둘째, 청소년의 관여하기 인식은 청소년의 웰니스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셋째, 부모에 대한 관여하기 인식이 높을수록 일반적인 대인관여하기 인식도 높은 경향을 보였다. 남학생의 경우 아버지에 대한 관여하기 인식이 높을수록 일반적인 대인 관여하기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친구에 대한 관여하기 인식은 전반적인 웰니스향상에 있어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여학생의 경우 어머니와 교사에 대한 관여하기 인식이 상당부분 웰니스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남학생의 경우 아버지의 관심이 일반적인 대인관여하기인식에도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친구의 영향이 웰니스와 다양한 관련성을 보이고 있다. 여학생의 경우 가정에서는 어머니의 관심, 학교에서는 교사의 관심도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보인다. 동성의 부모에 대한 관여하기 인식이 좋은 인간관계 맺기와 대인인식에 영향을 주고 있으며 학교 내 교사의 역할이 여학생의 정신건강에 큰 영향을 주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