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현금흐름예측능력에 나타난 과세소득의 정보효과

Keywords

회계이익; 과세소득; 조세전략; 미래현금흐름예측; Book Income; Taxable Income; Tax planning; Predictability of future cash flows.

Abstract

현재까지 기업의 회계이익과 과세소득의 차이에 포함된 정보효과에 대한 연구들은 다양하게 진행되어 왔으나 과세소득의 정보효과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기업의 과세소득의 정보효과가 당해이익의 미래현금흐름예측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구체적으로, 첫째, 이익조정에 의한 회계이익과 과세소득의 양의 차이가 낮은 이익의 질을 신호하는 정보를 포함하고 있다면 당해이익이 미래현금흐름을 예측하는 능력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며 둘째, 조세전략에 의한 회계이익과 과세소득의 양의 차이는 차기의 반전효과로 인해 현금흐름의 감소를 유발하기 때문에 당해 이익의 미래현금흐름의 예측능력을 감소시킬 것으로 예상하여 이를 검증하였다. 회계이익과 과세소득의 차이는 박승식외(2006)의 계산방법을 이용하여 산출하였으며 조세전략을 측정하기 위해 Dyreng et al.(2008), 심충진(2011), 그리고 Wilkie and Limberg(1993)에서 제시한 측정치를 각각 순서대로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예측한 대로 이익조정을 수반한 회계이익과 과세소득의 양(+)의 차이는 당해이익의 미래현금흐름 예측능력을 저하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조세전략을 수반한 회계이익과 과세소득의 양의 차이는 당해이익의 미래현금흐름의 예측능력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신용분석가들이나 재무분석가들이 회계이익을 분석함에 있어 과세소득의 추가적인 정보효과를 제공함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정보이용자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