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세대의 휴대용 IT Activity에 대한 이해

Keywords

Bridge Generation(경계세대); User Experience(사용자 경험); IT Activity(정보통신기술 활용)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노년세대를 IT 경험의 특성에 따라 디지털과 아날로그의 경계에 있는 세대-경계세대-로 구분하여, 이들이 일상생활에서의 IT 활용에 도태되지 않고 적극 활용하도록 사용성에 관련된 요소와사용성을 높이는 방법을 찾는데 있다. 노년층이 늘어나고 있지만 고령화 사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이전까지는 이 세대를 노인 이라는 하나의 묶음으로 인식하였다. 그러나 노인세대는 더 이상 단일한 세대가아니다. 이들은 다양한 욕구를 갖고 있는 집단들의 구성이기에 이들의 생활특성이나 행동 패턴을 하나로간주하기 보다는 그 세부적인 차이를 인식한 연구가필요하다. 연구 방법은 첫째, 노화가 IT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문헌조사를 통해 살펴보고, 둘째, 설문조사를 통해IT activity 활용 현황과 불편요인, 그리고 세대에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활용되는 부분을 찾고, 경계세대가IT activity를 통해 궁극적으로 얻고자 하는 가치와사용성 개선 요인을 도출하고자 한다. 설문은 전문가로 구성된 패널을 통해 총 62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총287명의 40~70대가 응답했으며, 대부분 수도권 거주자들이다. 설문을 통해 나이, 이동성, 컴퓨터 숙련정도와 IT 기기 만족도와의 상관관계를 찾았으며, IT 기기 사용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했으며, 물리적, 인지지적 사용성, 기능, 가격, 휴대성이 IT 기기 사용 만족도에 어떠한 요소가 더 큰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기 위해 위계적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기 전에 해당 변수들의 요인 분석과변수들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상관관계분석을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를 통해 얻은 특징적 시사점은 이동성증가로 장소제약 없는 IT 활용, 개인 중심에서 가족혹은 사회 중심의 정보 공유, 정보 소비뿐 아니라 정보 창출의 욕구, IT활동이 독립적 생활을 방해 하지않도록 해야 하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