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매체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중학생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사회성; 섬유매체; 집단미술치료; Group Art Therapy; Fabric Medium; Sociality

Abstract

본 연구는 섬유매체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중학생의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B시의 중학교 2학년 학생 18명(실험집단 9명, 통제집단 9명)이었다. 프로그램은 2012년 9월 4일부터 10월 25일까지 주 2회씩 총 12회기를 진행하였다. 연구도구는 정범모(1971)가 제작한 초등학교 인성 검사지의 사회성 내용을 바탕으로 김화정(2002)이 수정, 보완한 사회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동질성 검증을 위하여 독립 t-test를 실시하였다. 검사시기(사전, 사후, 추후)와 집단(실험, 통제)에 따른 청소년의 사회성에 대한 변화를 분석하기 위하여 반복측정 이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섬유매체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중학생의 사회성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으며, 하위영역인 준법성, 협동성, 사교성, 자주성에도 효과가 있었으나 자주성은 효과가 지속되지는 않았다. 둘째, 섬유매체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과정에서 나타난 사회성의 변화양상에서는 초기의 방어적이고 소극적, 비협동적인 태도를 벗어나 적극적인 자기개방과 상호작용이 이루어졌으며, 협동적이고 자주적인 태도로 변하는 등 긍정적인 변화가 관찰되었다. 따라서 섬유매체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중학생의 사회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본 연구는 미술치료에서 섬유 매체의 활용가능성을 밝혔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