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예술지원 추이에 대한 분석 - 정기공모 중 무용예술을 중심으로 -

Keywords the art of dance; Arts Council Korea; a support system; financial assistance; the state of assistance;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예술지원; 예술정책; 무용예술; 참여정부

Abstract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지향하고 있다. 첫째, 2005년 민간 자율기구인위원회 전환 이후 무용예술에 대한 지원추이를 분석함으로서 어떤 패턴과 양상으로 전개되었으며 변화요인은 무엇인지 고찰하고 둘째, 이를 바탕으로 그간 무용예술에 대한 예술위원회의 지원에 있어 무엇이 문제였는지 규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제도적 변화가 필요한지 제시하는데 있다. 논거의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 지금까지 무용정책관련 연구에서는 활용된 적이 없는 예술위원회의 경영공시자료 중 󰡔문예진흥기금사업 종합심사평가보고서󰡕를 바탕으로 매년 정기공모를 통해 실제 집행된 각 단위사업별 지원건수와 집행액에대한 광범위한 추출과 분석 작업이 이루어졌다. 연구결과에 따른 개선방안을 제언하기 위해서 심포지엄, 세미나 등에서 제기된 실효성 있는 주장들을 검토하여 연구결과에 적용될 수 있는 실효적인 대안을 제시하려 노력하였다. 기본적으로 본 연구는 예술위원회가 장르별 불균형 등의 문제제기 등을 이유로 공식화하지않는 무용예술에 대한 지원실태를 연구자가 장기간에 걸친 추출과정과 통계분석을 통해 규명하는데 초점을 둔 것으로 예술지원정책에 대한 우리 무용계의 현실적이고 다양한 문제들을 체계적으로 담아내지 못한 것은 연구의 제한점이라 할 수 있다.